경기지역 가족의 생활실태 및 의식조사 : 부모

초록

「경기지역 가족의 생활실태 및 의식조사」는 저소득층 가족의 빈곤수준과 자녀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의 자립과 자녀교육 지원을 위한 대책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경기도 내 가구들을 선정하여 각 가구에서 부모세대와 자녀세대를 동시에 조사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조사대상 가구의 부모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건강상태, 빈부격차, 사회이동에 대한 인식, 자녀의 학교생활 참여, 자녀교육 지원, 경제적 수준, 사회의식, 교육복지제도 이용, 교육복지 욕구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