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유발상황 및 대처방식의 차이조사 : 간호사

초록

『정서 유발상황 및 대처방식의 차이 조사』는 조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정서와 각각의 정서에 대처하는 방식, 그리고 이러한 대응의 결과 등을 연구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회사원, 간호사, 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춘천에 거주하는 간호사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정서 유형 (분노, 우울, 불안, 행복감, 동정심, 자긍심), 정서 정도, 정서유발 원인, 정서조절, 정서표현, 대처방식,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조직만족도, 직무태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PDF454.01 kB다운로드

이주일. 2003. 조직 장면에서의 분노, 불안, 우울 정서-정서 간 유발 상황과 대처방식의 차이 및 정서의 조절과 심리적 안녕, 직무효과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