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상호작용성과 정보형태 다양성 측정자료

초록

이 자료는 지금까지 대표적인 매스미디어로 자리잡아온 신문사와 방송사들의 뉴스사이트와 온라인에서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뉴스사이트가 인터넷의 두 기술적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멀티미디어를 구현하는데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집되었다.

자료는 국내 신문사 및 방송사의 웹사이트아 독립 뉴스사이트 등 15개 인터넷 뉴스 사이트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뉴스사이트의 상호성을 측정할 수 있는 (1) 담당기자에게 전자우편링크, (2) 채팅, (3) 자유게시판, (4) 언어/형식 등의 선택, (5) 질의 및 응답, (6) 여론조사, (7) 검색, (8) 기사에 대한 의견제시, (9) 기사에 대한 메일링서비스, (10) 토론방, (11) 기사내용에서 다른 정보로의 하이퍼링크, (12) 관련기사 및 정보 하이퍼링크 등 12가지 서비스의 제공여부와 사이트 초기화면에 게재된 뉴스정보의 형태(텍스트, 사진,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 및 전체 유형 건수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