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단체 네트워크 자료

초록

「시민사회성장과 신 사회운동」 연구는 시민사회의 해빙과 더불어 등장하게 된 신 사회운동이 한국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특히 신 사회운동의 주체인 시민운동세력들이 한국의 정치과정에 어떤 전략과 자원동원방법을 사용하여 공공영역의 의사소통을 민주화 시켜왔는지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사회운동단체가 주로 활동하는 영역을 여성, 환경, 인권, 복지 등으로 나누고 대표적인 활동조직 90여 개를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단체 수준과 개인 수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자료는 단체 수준에서 조사된 설문조사의 문항들 중 조직간 연결망에 관련된 개방형 문항들을 토대로 네트워크 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자료로서, 운동단체간 연대활동(약한 연대활동/강한 연대활동), 외부환경(정부기관/지자체/기업/대중매체/정당/외국기관)과의 연대활동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