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시민사회성장과 신 사회운동」 연구는 시민사회의 해빙과 더불어 등장하게 된 신 사회운동이 한국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특히 신 사회운동의 주체인 시민운동세력들이 한국의 정치과정에 어떤 전략과 자원동원방법을 사용하여 공공영역의 의사소통을 민주화 시켜왔는지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사회운동단체가 주로 활동하는 영역을 여성, 환경, 인권, 복지 등으로 나누고 대표적인 활동조직 90여 개를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단체수준과 개인수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자료는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단체에서의 활동 및 시민운동 일반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개인수준의 설문조사로서, 실무자의 경력사항, 활동가 간 연결망, 정치적 태도, 그리고 활동가들의 사회인구적 특성에 관한 내용이 조사되었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운동단체에서의 현재 직위와 역할, 직업적 활동경력과 경험, 운동참여 경로, 운동가간 정보소통 양식, 신 사회운동에 대한 의식과 태도 및 평가, 정치적 태도, 성, 연령, 혼인상태, 종교, 교육수준, 소득, 주성장지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