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한국 시민운동에 관한 조사 : 단체

초록

「시민사회성장과 신 사회운동」 연구는 시민사회의 해빙과 더불어 등장하게 된 신 사회운동이 한국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특히 신 사회운동의 주체인 시민운동세력들이 한국의 정치과정에 어떤 전략과 자원동원방법을 사용하여 공공영역의 의사소통을 민주화 시켜왔는지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사회운동단체가 주로 활동하는 영역을 여성, 환경, 인권, 복지 등으로 나누고 대표적인 활동조직 90여 개를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단체수준과 개인수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자료는 단체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조직의 특성 및 활동을 조사한 단체 수준의 설문조사로서, 조직의 이데올로기, 조직구조, 구성원, 그리고 조직간 연결망에 대한 내용이 조사되었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직의 활동목표와 정관, 주된 활동의 내용, 정치적 태도와 정책, 설립연도, 조직의 연혁과 분화의 시계열적 변화, 조직의 위계구조, 자원동원(예산의 수입과 지출), 회원수, 구성원의 직업 및 계층별 분포, 연대활동의 대상단체, 연대활동 내용, 외부환경(정부/지자체/기업/대중매체/정당/외국기관)과의 관계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