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에 관한 조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와 외국의 약물예방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약물예방교육을 효율화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약물수요를 감소시키는데에 있다.

조사내용으로는 첫째,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약물예방교육의 유형을 분류한 후, 각 유형별 실태와 그 장단점을 파악하고, 둘째, 외국의 약물예방교육 실시방법과 주요 프로그램을 검토하며, 셋째, 학생설문조사를 통하여 학교약물예방교육 실태와 예방교육이 학생의 약물사용 및 약물에 대한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넷째, 위와 같은 작업을 통하여 약물남용 예방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