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최근 근로자 돌연사와 직업 관련 질병들의 주요 원인이 스트레스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이에 대한 정확한 측정과 관리방법의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자주 제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와 평가 및 관리체계에 대한 개발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조사는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발표한 직업스트레스 척도를 참고하여 개발된 한국판 직업스트레스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이들의 직업별 분포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 설문지는 직무특성, 직무만족도, 직무위험도, 물리적 환경, 직무갈등, 직업의 미래상, 직무 자율성, 고용기회, 사회적 지원, 직무요구, 직무부담과 책임, 정신적 요구, 일상활동, 자신에 대한 느낌, 건강상태, 질병상태, 직무상의 문제, 활동수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