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폭력사범의 양형 기록조사

초록

이 기록조사는 조직폭력사범에 대한 처벌이 너무 관대하거나 일관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자주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직폭력사범들에 대한 양형의 실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2002년부터 2006년 동안 전국의 검찰이 법원에 기소하여 재판이 진행된 1,037건의 조직폭력사건의 공소장과 판결문(1심-3심)을 토대로 피고인 2,460명의 양형정보가 검토되었으며, 이들 중 1심 재판에서 실형이 선고된 961명의 범죄내역과 양형조건이 기록되었다. 기록내용으로는 죄명, 폭력조식 가담경력, 범행전 실행전과, 피해자와의 관계, 범행정황, 범행동기, 범행수단, 범죄의 피해상황, 1심 및 2심 재판 결과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