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글로브스캔·EAI·매일경제 국제현안조사, 2006

초록

「BBC·글로브스캔·EAI·매일경제 국제현안조사」는 동아시아연구원이 세계이슈에 대한 세계여론의 흐름을 주기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BBC월드서비스가 주관하는 GIM(Global Issue Monitor)에 참여해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제여론조사 사업이다. 지구촌 현안에 대해 세계인의 여론을 묻는 GIM 조사는 BBC월드서비스가 주관하고, 미국 메릴랜드대학의 국제정책태도프로그램(PIPA: Program on International Policy Attitudes)이 총괄기획을 맡으며, 캐나다의 국제여론조사기관인 글로브스캔(Globe Scan)이 세계주요국의 연구기관과 컨소시엄을 맺어 진행된다. 이 자료는 제2차년도 조사에 해당하며, 그 설문지는 2005년 주요 사건 평가, 2006년 세계경제전망, 국제기구평가, 국제사회와 강대국의 역할, 이라크 전쟁에 대한 의견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