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 가족관계 실태조사 : 수용자

초록

대부분의 수형자들은 수용생활 동안 가족이 해체되거나 가족관계가 약화되는 경험을 한다. 사회적인 무관심 속에서 수형자들의 가정은 빈곤이나 자녀양육 등의 문제에 노출되기도 한다. 수형자들의 가족문제는 수용생활 적응을 저해하고 교정사고를 초래하는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수형자뿐만 아니라 수형자 가족을 지원하는 정책을 통해 안정적인 수형생활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수용자 가족관계 실태조사」는 수형자의 가족관계와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수형자 지원 정책 수립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수형자와 수형자 가족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수형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입소이유, 가족과의 친밀도, 자녀 관련 사항, 접견 프로그램 이용 및 지원제도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