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법률시장의 사건수임구조에 대한 조사

초록

한국의 법률시장은 2000년대 이후 중요한 제도적 변화를 거치면서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도변화와 시장확대로 인한 수임구조의 변화와 그 실태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거의 없다.

이 조사는 현재 관행처럼 여겨지고 있는 사건 알선인에 의한 사건 수임과 알선 수수료 실태를 파악하고, 현 상황에 대한 변호사들의 의견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법조인력 및 법조계의 문제점, 법률사무소의 사건수임실태, 사건알선 수수료 지급관행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