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의 마약류 통제정책은 형사처벌적 접근에만 의존하고 있어 재범률이 증가할 경우 범죄통제 비용 뿐만 아니라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마약류 통제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예방교육과 실효성 있는 재범억제 및 재사회화 정책이 요구된다.

「약물의존자 치료 및 사회복귀방안에 관한 조사」는 현재 진행 중인 마약류 남용 예방과 중독자 사회복귀 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법제도적 개선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약물의존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약물의존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단약의지, 단약가능성, 단약 및 사회복귀 필요조건, 마약류 중독자 재활 공동체, 지원시설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이용안내

「마약류 예방사업 및 마약류 중독자 사회복귀 활성화를 위한 체계구축에 관한 연구」는 "약물의존자 치료 및 사회복귀방안에 관한 조사 (A1-2007-0016)" 와 "마약류 예방 및 의존자 사회복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 (A1-2007-0017)" 가 동시에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