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예방 및 의존자 사회복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

초록

한국의 마약류 통제정책은 형사처벌적 접근에만 의존하고 있어 재범률이 증가할 경우 범죄통제 비용 뿐만 아니라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마약류 통제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예방교육과 실효성 있는 재범억제 및 재사회화 정책이 요구된다.

「마약류예방 및 의존자 사회복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는 현재 진행중인 마약류 남용 예방과 중독자 사회복귀 사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법제도적 개선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약물전문가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마약류 관련 업무 주무기관 단일화, 마약류 예방사업, 마약류 치료재활 사업, 마약류 중독자 사회복귀 사업, 단약 및 사회복귀 필요조건, 마약류 중독자 종합지원센터, 재활공동체, 지원시설에 대한 필요성,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의 사업평가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형사사법기관과 민간 및 치료기관의 마약류 관련 전문가의 명단을 확보한 후, 개별적인 전화통화를 통해 설문조사의 취지와 내용에 대해 설명한 후 조사취지에 동의한 전문가들이 대상.

자료이용안내

「마약류 예방사업 및 마약류 중독자 사회복귀 활성화를 위한 체계구축에 관한 연구」는 "약물의존자 치료 및 사회복귀방안에 관한 조사 (A1-2007-0016)" 와 "마약류 예방 및 의존자 사회복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 (A1-2007-0017)"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