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과 노사관계에 관한 기업 조사

초록

「경쟁력과 노사관계에 관한 근로자조사」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바람직한 노사관계 설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제조업체 경영자 또는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회사의 일반적 특성, 기업경영에 대한 평가, 노동조합활동에 대한 평가, 노사관계에 대한 평가, 경쟁력강화와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의 일반적 특성 부문은 노동조합 결성 시기, 노조위원장 선출방식, 노동조합 규모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기업경영에 대한 평가 부문은 기업경쟁력 변화 요인, 기업경쟁력 제고 방안, 회사의 경쟁력강화 노력에 대한 평가, 경영여건에 대한 평가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노동조합활동에 대한 평가 부문에는 노동조합활동의 실효성, 임금협상, 노조의 대중성, 노조 지도부의 전문성, 여건변화에 따른 방향설정 등의 설문들이 있으며, 노사관계에 대한 평가 부문에는 노동조합의 위상, 분임조 활동, 노조활동이 경영에 미친 영향, 경영자의 노동조합에 대한 태도, 경영자와 노동자의 경영정보 공유범위 등의 설문들이 있다. 경쟁력강화와 노사관계의 발전방향과 관련된 설문들로는 노사관계 중점과제, 노동조합의 주요과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