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에 대한 의식조사 : 근로자

초록

한국노동연구원은 바람직한 노사관계와 인적 관리 관행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노사관계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연구는 근로자, 노조 또는 근로자 대표, 회사에 대한 조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전반적인 노사관계, 노사간 역(힘) 관계, 노사관계 저해 요인, 노동조합에 대한 의견, 노사정위원회에 대한 의견, 노조의 과제, 임금, 고용조정, 근로시간, 우리사주, 종업원 경영참가, 인적자원관리 실태, IMF 이후 업무적 특성 변화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