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에 대한 의식조사 : 회사

초록

한국노동연구원은 바람직한 노사관계와 인적 관리 관행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노사관계에 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연구는 근로자, 노조 또는 근로자 대표, 회사에 대한 조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회사를 대상으로 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전반적인 노사관계, 종업원 경영 참여,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적인 노사관계 부문에는 노사간 역(힘) 관계, 노사관계 저해 요인, 노동조합에 대한 의견, 노사정위원회에 대한 의견, 노조의 과제, 임금, 고용조정, 근로시간 등의 설문들이 있으며, 종업원 경영참여 부문에는 회사 경쟁력, 생산성 관리, 성과배분 제도, 정보 관리 등의 설문들이 있다. 인적자원관리 설문으로는 회사의 임금, 승진, 인센티브, 고충처리, 신입사원 채용, 인재 양성에 관한 항목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