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수준 노사관계 실태 및 의식조사 : 사용자

초록

「기업수준 노사관계 실태 및 의식조사」는 한국 기업의 노사관계 현황과 노조활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노사관계를 위한 정책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기업의 사용자와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사용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사업장 내 노조형태, 복수노조, 산별노조, 노사자치 제도 및 관행 등에 관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