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기의 인사조직관리상의 변화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1997년 경제위기와 IMF 구조조정을 겪은 이후 한국의 기업들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운영의 변화실태에 관한 자료를 구축하여 기업경영에 도움이 되는 조직관리전략 개발연구를 촉진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회사정보, 경영지표, 경영환경, 경영전략, 인사제도, 조직구조, 경제위기 이후 경영성과 변화, 경제위기 이후 인사관리의 변화, 팀제 운영실태, 팀제 도입과정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할당표본추출

1997년 7월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실시한 고용조정 실태조사의 표본업체 600개 기업체와 전국상장업체의 업종별, 규모별 분포 고려하여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