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이후 경영환경 및 인적자원관리 변화에 관한 설문조사 : 인사담당자

초록

97년 경제위기 이후 한국의 기업들은 변화된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인적자원관리 방식에 있어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기업들이 겪고 있는 경영전략의 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경제위기 이후 경영환경 및 인적자원관리 변화에 관한 설문조사」는 한국의 기업들이 빠르게 변하는 시장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시도한 새로운 인적자원관리 방식의 내용과 방향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자고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기업 내 기획/조직담당자와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인사담당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본 자료의 구축을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인사관리, 경제위기 이후 조직구조 변화, 채용관리, 경력관리, 교육훈련, 인사고과, 임금관리, 노사관계, 종업원 경영참여, 고용관리, 인력현황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