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제도 개선에 대한 의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기업의 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노사관계를 둘러싼 문제와 쟁점을 파악하여 참여적이고 협력적인 노사관계 확립을 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방향을 타진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사용자의 노조에 대한 인식, 노조의 사용자에 대한 인식, 노사관계 현황, 노조설립 제도에 대한 평가, 노조운용 제도에 대한 평가, 노사협의, 단체협약, 부당노동행위, 분규조정절차, 바람직한 노사관계, 바람직한 노동운동 방향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