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근로자 관리실태에 관한 조사

초록

1987년 남녀평등고용법이 시행된 이후 남녀차별에 대한 기업의 시정노력이 있었지만 여성근로자들의 고용여건은 여전히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 조사는 기업의 여성 근로자 채용 및 관리실태를 파악하여 남녀고용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역할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기업역사, 기업규모, 신규채용 현황, 여성근로자 현황, 노사관계 특징, 여성인력관리 현황, 임금정책, 승진 및 퇴사 정책, 교육훈련 프로그램, 모성보호 정책, 육아지원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