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노사관계와 인적자원관리

초록

이 조사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과 노사관계 문화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 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고용관계, 업무내용, 직무만족, 직무몰입, 직무헌신, 직장만족, 이직의사, 근무태도, 회사의 노사관계정책 평가, 회사의 경영방침 평가, 회사의 임금정책 평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