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기업과 노사관계 실태에 대한 조사

초록

최근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외국자본 유치 노력의 결과로 외국기업이 직접투자의 형식으로 국내에 진출하고 있지만, 이러한 외국인 투자기업 내 노사관계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이 조사는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 투자기업의 노사관계 실태와 인력 정책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하여 관련 연구들을 촉진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경영 및 노사관계 전망, 기업개요, 노사관계, 인적자원관리, 임금정책, 인사제도, 복리후생 정책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