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 설문조사」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실태를 파악하여 외국인 근로자 관련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기업체와 외국인 근로자로부터 수집된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그 중 기업체에 관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 임금 및 근로조건, 사업장 일반 현황 관련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외국인 근로자 고용 부문은 외국인 근로자 고용 여부, 고용하지 않는 이유, 불법 취업자에 대한 의견, 송출비리문제에 대한 의견, 연수업체 신청조건과 과정에 대한 의견, 외국인력 고용 이유, 향후 고용 계획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임금 및 근로조건 부문은 고용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인적 특성, 임금수준, 임금인상, 외국인력 고용 시 애로사항, 출신국가, 생산성, 국내 인력 대비 고용 비용 수준, 근로환경, 연수취업자로의 전환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사업장 일반 현황 설문들로는 자산현황, 매출액, 근로자 현황, 국내인력 임금수준, 인력부족 시 인력충원 자구노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