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일용노동자 취업 및 생활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1997년 경제위기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건설일용노동자들의 취업실태와 생활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취업실태와 생활실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실태 부문은 월평균근무일, 일당수준, 실업급여혜택수혜, 구직정보원, 이직의사, 임금체불피해경험, 취업난 해결대책 등의 질문들을 담고 있으며, 생활실태 영역은 주택형태, 거주지역, 월평균총수입, 배우자직업, 부채규모, 생활수준, 고통분담에 대한 의견, 건설노동자 생활안정 저해집단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