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근로 실태조사 : 파견업체

초록

파견근로란 근로자가 용역업체에 고용되어 있으나 실제 업무는 사용업체의 지시에 따라 근로하는 형태를 말한다. 「파견근로 실태조사」는 한국노동연구원이 최근 노동시장이 유연화되면서 증가하고 있는 파견근로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파견근로 제도의 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제주체들을 대상으로 파견근로의 현황에 대한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향후 정부의 효율적인 인력관리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수행되었다. 「파견근로 실태조사」는 사용사업체, 파견업체, 파견근로자 등 모두 세 가지의 독립적인 조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자료는 파견업체의 인사노무담당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파견기간, 용역비 주요항목, 용역단가, 파견근로자 임금수준, 사용사업체 수, 사용사업체 규모, 사용사업체 업종, 파견형태, 사용사업체와의 계약 기간, 파견근로자 복지수준, 근로자와의 계약내용, 회사의 사업내용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