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노동연구원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1997년의 경제위기가 초래한 대량실업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생활안정 및 고용기회가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실업실태 및 복지욕구조사」를 공동으로 수행하였다.

「실업실태 및 복지욕구조사」는 실업자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정부의 실업대책 서비스 여건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전체 조사대상 가구 중 실업자 또는 IMF 이후 전직경험이 있는 취업자가 있는 가구를 판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 설문지는 가구원들의 직장유무, 고용형태, 구직활동 여부, 그리고 IMF 이후 직장변동 여부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