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의 인력관리 및 고용조정 실태조사, 1997

초록

최근 기업들이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구조조정에 적극적으로 나섬에 따라,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한 적극적인 인력관리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기업체의 인력관리 및 고용조정 실태조사」는 한국 기업들의 고용조정 실태와 그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하여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노동시장 유연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1997년에 처음 시작되어 1998년에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1997년에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경영일반현황, 인력관리현황, 임금관리현황, 고용조정실태, 근로시간조정, 근로자규모조정, 기능적 조정, 기업조직의 변화, 고용조정전망, 고용조정계획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