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 인적자원의 운용실태 조사

초록

한국 기업의 인사관리는 1980년대 말부터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전보다 합리적 원칙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변화는 경제위기를 계기로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이 조사는 경제위기 이후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경제환경에서 기업들이 운용 중인 근로자의 채용, 승진, 훈련, 이직 및 임금에 관한 관리시스템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경영실태, 인적자원관리, 인력규모, 신규채용, 임금체계, 직업훈련, 직업능력개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