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울산, 경남지역 저소득층 2차 인터뷰 조사, 2005

초록

이 인터뷰 자료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3개년에 걸쳐 수행된「지역사회의 빈곤형성과 재생산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수집되었다. 동 연구는 경남지역을 대상으로 경제위기 이후 심화되고 있는 빈곤의 특성과 원인을 규명하고 현실에 적합한 빈곤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빈곤의 경제적 차원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 주목하고 지역의 빈곤 및 불평등에 관한 기초자료조사를 토대로 한 패널조사와 취약계층의 생활과 기본욕구에 대한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경제∙사회문화적 배제 경험의 심각성과 이러한 차별이 빈곤문화 형성이나 인적능력에의 결핍으로 귀결되는 과정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 자료는 동 연구의 3차년도에 수집된 심층면접자료로 2004년 심층면접조사(부산, 울산, 경남지역 주민의 생활실태에 관한 연구, 1차 심층면접)의 면접대상자 중 19명에 대한 보충적 재면접과 1차 면접에서 비중이 적었던 경남지역의 대상자를 중심으로 빈곤탈출 전망이 높다고 생각한 사람들에게 가중치를 주어 새로 선정한 10명에 대한 신규면접자료이다.

면접조사내용은 2004년과 마찬가지로 생애사를 중심으로 빈곤의 원인을 파악하였으며 이 2차 심층면접조사에서는 빈곤에서 벗어나기 위해 실제적인 복지정책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질문하였다. 재면접의 경우에는 그 동안의 변화와 특히 자녀교육과 일자리, 빈곤탈출 가능성 등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피고 있다.

조사는 2005년 7월에서 8월까지 부산 22가구, 경남 7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미리 준비된 질문지에 따라 인터뷰 대상자에게 같은 내용을 같은 순서로 면접하는 반구조화 된 인터뷰 방식을 취하나, 경우에 따라서 교육이나 일자리, 경제문제 등을 보다 집중적으로 질문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