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인터뷰 자료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3개년에 걸쳐 수행된 "지역사회의 빈곤형성과 재생산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수집되었다. 동 연구는 경남지역을 대상으로 경제위기 이후 심화되고 있는 빈곤의 특성과 원인을 구명하고 현실에 적합한 빈곤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빈곤의 경제적 차원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 주목하고 지역의 빈곤 및 불평등에 관한 기초자료조사를 토대로 한 패널조사와 취약계층의 생활과 기본욕구에 대한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경제사회문화적 배제 경험의 심각성과 이러한 차별이 빈곤문화 형성이나 인적능력에의 결핍으로 귀결되는 과정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 자료는 동 연구의 2차년도에 수집된 심층면접자료로 생애사방법에 기초하여 가족력, 학교생활과 교육, 노동과 직업 및 군대, 결혼과 가족, 사회관계, 건강, 종교와 일상생활, 지역사회와 생활환경, 생애전환점, 가난의 의미, 빈곤을 통한 박탈경험, 빈곤탈출의지, 빈곤정책에 대한 의견 등을 질문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동 연구의 패널조사 대상자 중 지역과 가족형태(예: 모자가구, 노인단독가구 등)에 따라서 7개 집단으로 분류하여 각 집단마다 5명에서 10명 정도의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총 51명이 선정되어 최종적으로 녹취를 완료한 사례는 45건으로 88%의 완성률을 보였다.

조사지역은 경상남도 일대인 부산시, 울산시, 마산시, 진주시, 밀양시, 남해군, 의령군, 산청군으로, 대도시, 산업도시, 중소도시, 농촌지역으로 나누어 지역별 특성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심층면접은 2004년 6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약 3개월간 실시되었으며 심층면접이 진행되는 방식은 조사대상자 1인당 1회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은 2명의 조사원이 같이 방문하여 미리 정해진 반구조화된 질문지(semi-structured questionnaire)에 의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평균면접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이다.

이 자료는 조사가 완료된 45건 중에서 전사자료 38건과 면접요약문 42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요약문에는 전사가 되지 않는 7건(ID: ID: 1262, 1835, 1935, 1967, 5110, 5131, 7107)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사자료 중 3건(ID: 1513, 6203, 1554)은 요약문이 없다. 면접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인터뷰 리스트 파일로 정리하였다

Subjects Poverty/ Welfare; U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