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범죄 양형 실태분석을 위한 기록조사

초록

교통범죄는 일상생활에서 일반시민에 의해 저질러 질 수 있는 반사회적 성향이 약한 업무상 과실범죄이고, 그 처벌의 결과는 국민의 법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통범죄에 대한 처벌 또는 양형은 일반형법범죄보다 더 엄격하고 공정하면서도 평등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같은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교통범죄의 양형실태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조사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사건의 수사기록, 재판기록, 판결문을 바탕으로, 교통범죄의 발생양상과 법적 처리과정을 살펴보고, 그 양형실태에 대한 경험적 분석이 가능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교통사고, 사고원인, 사고운전자, 피해자, 범행 후 정황 등에 관한 사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