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부 기록조사

초록

소년보호사건의 처분결정은 범죄행위에 대한 책임과 상응하는 처벌을 근간으로 하는 일반 형사사건과는 다르다는 이유로 형사처분 양형에 대한 관심에 비해 보호처분의 결정에 대한 관심은 매우 저조하며, 이에 관한 경험적 자료도 미미한 실정이다. 이 조사는 소년보호처분의 결정 과정과 요인에 대한 경험연구를 촉진하고 보호처분의 적절성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기록은 결손가정, 결손사유, 정신질환, 건강상태, 지능지수, 가족의 생계유지자, 부모의 훈육 및 감독, 보호자의 범죄경력, 학교생활, 친구관계, 일탈행위 경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본추출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체보호사건을 모집단으로 하고 있으나, 법원에 보관되어 있는 소년보호사건의 수사 및 재판기록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소년법원에 보호사건으로 접수된 사건 중 소년부 판사로부터 분류심사원 위탁결정을 받은 사건들만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최종적으로 조사는 분류심사원에 위탁된 소년들의 자료가 보관되어 있는 서울소년분류심사원, 광주소년분류심사원, 청주소년원에서 이루어졌다. 총 1,000건을 조사하기 위해 각 지역별로 위탁된 보호소년의 수와 관계없이 각 지역별로 350건씩을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각 지역에서 조사대상의 선정은 1998년과 1999년 2개년간 위탁소년들의 합계를 구하여 350명으로 나눈 후 결과로 나온 값을 이용하여 매 몇 번째 사례를 선정하는 계통표집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표집과정에서 위탁변경이나 불처분 결정에 해당하는 사례가 선정되었을 경우 그 사례는 조사대상에서 제외시키고 그 다음 사례를 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