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뽕 사용자 기록조사

초록

「히로뽕 사용자 기록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현재 한국사회에서 남용 약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메스암페타민 (히로뽕)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약물남용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기록조사는 소년교도소에 입소한 경험이 있는 소년수형자 전원의 신분카드와 판결문을 바탕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기록은 수형자의 범죄경력, MAP 투약장소, 투약방식, 투약 신체부위, 징벌회수, 폭력조직관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1988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1년동안 영장이 집행되어 실형을 선고받고 전국 교도소 및 소년교도소에 입소한 바있는 수형자 전원을 대상으로 이들의 재소자 신분카드와 판결문을 조사하였다. MAP사범 수형자가 10명 이상인 교도소에 대하여는 연구팀이 교도관의 도움을 받아 재소자 신분카드와 판결문을 토대로 조사에 직접 기입하였으며, 10명 미만인 교도소에 대해서는 교도관이 조사지에 기입하여 우편으로 접수하였다. 남자 수형자는 796명으로 94.1%이며 여자수형자는 48명으로 5.9%을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