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뽕 사용자를 위한 설문조사

초록

「히로뽕 사용자를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현재 한국사회에서 남용 약물로 가장 많이 알려진 메스암페타민 (히로뽕)의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약물남용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마약법, 대마관리법, 향정신성의약품 관리법 위반으로 수감되어 있는 재소자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히로뽕 사용과정, 사용기간, 검거과정, 전과, 남용계기, 남용이유, 투약방법, 투약장소, 입수경로, 중독증세, 중독치료노력, 히로뽕 남용의 결과, 남용자에 대한 처벌에 대한 의견, 교도소생활 등의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마약법, 대마관리법, 향정신성의약품 관리법 위반으로 수감되어 있는 사범을 모두 포함하여 마약류 사범의 수를 기준으로 조사대상 집단인 교도소를 표집하였다. 마약류 사범의 수감인원이 많은 순서대로 공주, 부산, 마산 교도소를 선정하였으며, 20세 미만의 MAP 남용자를 포함시키기 위해서 김천 소년교도소를 선정하였다. 인천 소년교도소에는 마약류 사범이 2명 포함되어 있지만 MAP 사범이 아니어서 제외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