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범죄 교도소 기록조사

초록

이 기록조사는 살인범죄의 추이, 살인범의 특성 및 의식, 살인행위의 범죄학적 특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재소자 신분카드와 수형자 분류표를 토대로 살인범죄 피의자 특성을 자료화 한 것이다. 이 조사는 살인범죄로 수감중인 피의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조사자료와 함께 살인범죄에 관한 연구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 기록은 사회인구학적 특성, 가족관계, 범행장소, 동기, 일시, 사용흉기, 피해자 수, 피해자 성별, 연령, 피해자와의 관계, 검거 경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