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체류 외국인의 범죄피해 및 보호실태조사 : 내국인

초록

「국내체류 외국인의 범죄피해 및 보호실태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들의 범죄피해와 관계당국의 외국인 보호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정책 대안을 탐색하고자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내국인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외국인들의 불편사항이나 범죄피해사례를 잘 알 수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한국관광공사 직원, 항공사 직원, 호텔 직원, 대학생 등으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한국의 치안상태, 한국체류 외국인의 범죄피해, 관계당국의 외국인 보호 실태, 한국체류 외국인을 위한 보호대책과 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