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치안상황 및 방범실태에 관한 조사

초록

최근 경찰개혁의 주요 화두 중 하나는 경찰이 지역공동체의 필요에 부응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가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계의 경찰개혁에 대한 기존 평가는 경찰조직의 민주화, 전문화, 정치적 독립성, 범죄예방성과 등과 같이 경찰을 중심에 놓고 이루어진 경향이 있다. 「한국의 치안상황 및 방범실태에 관한 조사」는 대한한국의 경찰이 새롭게 도입하고 있는 지역사회 경찰활동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촉진하고 바람직한 경찰-지역사회관계 정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삶의 만족도, 범죄노출, 범죄피해 두려움, 범죄피해 경험, 범죄예방조치, 사회적 관계, 주변환경, 자율방범활동, 경찰치안활동, 지역 내 경찰활동, 무인경비시스템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