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간 갈등과 노인 학대 : 노인

초록

노인학대는 자녀의 부도덕성이나 부양부담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노인부모와 성인자녀의 개인적 특성, 그들을 둘러싼 사회 환경적 특성, 두 세대간의 상호작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세대간 갈등과 노인 학대』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청소년 범죄 연구실이 세대간 갈등과 노인 학대가 발생하는 원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노인과 자녀를 대상으로 각각 수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65세에서 85세까지의 노인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자녀와의 갈등 경험, 갈등 시 심리상태, 갈등 대처 방법, 가족 간 친밀도, 갈등 경험 후 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학대 원인, 학대 발생 후 대처, 학대 발생 후 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지원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