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안전에 관한 연구 조사

초록

최근 부녀인신매매, 강간, 어린이 성추행 등 각종 성폭력 범죄의 증가가 불안을 초래하는 사회문제로 지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폭력 범죄가 지닌 은밀성과 피해자가 피해 사실을 숨기려는 경향으로 인해, 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조사는 성폭력 범죄의 실태를 파악하고 성범죄 관련 연구들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안전에 관한 태도, 가치관, 적정한 강간범 형량, 사법처리과정에 대한 평가, 성폭력 억제 대책, 성폭력 판단 기준, 이성관, 성의식, 성폭력 피해 경험, 혼전성관계 경험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단계에서는 서울시 22개구 중에서 11개구를 무작위로 추출하였고, 2단계에서는 추출된 각 구에서 2개동씩 22개동을 다시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각 동에서 최종적으로 조사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은 편의상 조사자들이 임의로 선정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추출된 각 동의 특정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만이 조사대상자로 선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1개 통에서 10명을 초과해서 조사할 수 없도록 제한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