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건강실태조사, 2003 : 제조업 근로자

초록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1998년부터 근로자 건강실태와 사업장 작업환경에 관한 조사를 매 5년마다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 조사는 사업장에 종사하는 근로자 건강상태 및 건강관리 실태를 살펴보고 사업장의 산업보건 관리 실태를 파악하여 근로자 건강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자료는「근로자 건강실태조사」의 제2차년도 조사로 사업장 조사와 제조업 근로자, 비제조업 근로자 조사 중 제조업 근로자 부분에 해당된다. 그 설문지는 근로자의 사업장 일반현황, 근로자의 건강상태, 작업과 작업환경 분야, 흡연분야, 음주분야, 건강관리 분야, 수면과 휴식 분야, 근로조건 및 근로환경에 대한 평가, 근로자의 직장경력과 작업경력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