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실태조사

초록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한국사회는 경제성장과 의료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를 경험하고 있으며, 노인들의 노후대책은 이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노후대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퇴직금에 대한 조사는 개인 수준에서 노인을 대상으로만 진행되어 온 실정이다. 이 조사는 기업 수준의 퇴직금제도 운영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개별 기업들을 대상으로 퇴직금제도 전반에 관한 실태를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퇴직급여 충당금 운용, 회사규모, 직급별 퇴직자 규모, 연령별 퇴직자 규모, 퇴직금 산정기준, 퇴직금 지급률, 정년연령, 퇴직금 외 보상금 및 위로금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