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 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 : 인사담당자

초록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는 기업의 경영현황과 인적자원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기업의 경제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적 인적자원관리 모델 연구를 촉진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인사담당자와 기획/조직담당자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경영현황과 기업문화 관련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경영현황 부문은 경영체제, 기업지배구조, 외국인 투자비율, 주력제품, 사업전략, 기업환경 변화와 대응전략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업문화 부문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업의 강조사항, 인적자원관리, 인사담당임원의 역할과 권한, 노사관계, 종업원참여제도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다.

PDF484.79 kB다운로드

김동원 ; 유규창. 2003. 한국기업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유형분류와 결정요인, 그리고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