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형태 다양화에 관한 실태조사 : 사업체

초록

경제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근로자의 취업형태가 그 종류에 있어 과거와 비교해 상당히 다양해졌다. 「취업형태 다양화에 관한 실태조사」는 한국노동연구원이 기업들이 운용하고 있는 다양한 고용형태들의 실제 모습을 파악하고 정부의 효율적인 인력관리 정책 수립에 기반이 되는 자료를 구축할 목적으로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이 조사는 근로자와 사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본 자료는 기업의 인사담당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인력난, 정규직 사원 평균 근속년수, 입직자 수, 이직자 수, 취업형태별 근로자 수, 시간제 근로자 채용, 비정규 인력 활용형태, 취업형태별 임금수준, 구조조정 경험, 노동조합과의 협의 정도, 비정규사원 고용, 취업형태별 근로조건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노동부의 사업체실태조사 명단에서 업종별, 지역별, 규모별로 층화추출하여 750여개의 사업체를 선정하였다. 업종은 제조업, 도소매 및 음식 숙박업, 금융 및 보험업, 사회 및 개인서비스업으로 나누었고 지역은 서울 등 6대 광역도시와 울산 등 8개 공업도시로 나누었으며 규모는 6개 업종을 택하였고 규모는 중소규모 2개, 대규모 2개 등 4개 규모로 구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