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력고용촉진을 위한 실태조사 : 비취업자

초록

이 조사는 여성의 취업실태와 취업의사를 파악하여 향후 원활한 노동시장의 인력수급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여성인력고용촉진을 위한 실태조사」는 비취업자, 취업자, 사업체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여성 비취업자들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취업경험, 구직, 취업교육, 가족의 태도, 취업촉진책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취업경험 부문에는 이전 취업 직위와 산업, 퇴직 시기와 이유 등의 설문들이 있으며, 구직 부문에는 취업의사, 희망 근로시간, 직위, 급여수준, 최근 구직 활동, 구직 경로 등의 설문들이 있다. 취업교육 부문은 교육 경험, 교육 내용과 형태, 교육 받지 못한 이유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가족의 태도 부문은 배우자 직업, 직위, 급여수준, 취업에 대한 배우자, 시부모, 친정부모의 태도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취업촉진책 설문으로는 직장과 가사의 양립, 탁아 보육 시설 이용, 여성인력 활용 제도에 대한 평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