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도서지역 여성의 삶과 일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기존의 문화인류학적 접근에서 벗어나 이 조사는 여성학, 사회복지학, 주거경제학, 사회교육학, 여가 및 건강, 사회심리학 지식을 포괄하는 학제적 접근을 통해 도서지역 여성의 삶이 어떠한가를 총체적으로 조명하고 복잡한 사회적 속성을 지닌 여성의 모습을 기술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이 조사는 도서지역 여성의 객관적 생활조건, 도서지역 여성의 생활모습, 도서지역 여성독거노인의 생활모습, 집단 별 생활실태와 만족도 등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도서지역 여성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 2004」는 청소년, 성인의 주관적 삶, 성인의 객관적 삶에 대한 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자료는 성인의 주관적 삶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