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 관계 인식조사, 2002 : 기초자치단체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2-0045-V1.0
최유성 /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1996년 지방자치제의 실시로 지방정부들이 독립된 행정주체로 등장하면서 국가의 행정체제가 다원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행정주체들 간의 관계에서 야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지방행정을 포함한 국가행정 전반의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등장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조사연구는 지방자치와 관련된 다양한 행정수요와 이에 대한 문제해결 및 대안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자료 축적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 조사연구는 정부간 관계(the Intergovernmental Relations)를 기능적 관계, 재정적 관계, 인적 관계, 통제적 관계로 정의하고, 지방자치제 실시로 중앙정부 공무원이나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공무원들 간의 관계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살펴볼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더 보기한국행정연구원은 2002년 중앙정부 공무원 (A1-2002-0043), 광역자치단체 공무원 (A1-2002-0044), 기초자치단체 공무원 (A1-2002-0045) 조사를 동시에 시행하였으며,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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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매우 협조적 관계이다 | 2 | 0 |
1.1%
|
2 | 대체로 혐조적 관계이다 | 39 | 0 |
21.8%
|
3 | 보통이다 | 60 | 0 |
33.5%
|
4 | 대체로 갈등관계이다 | 66 | 0 |
36.9%
|
5 | 심한 갈등관계이다 | 9 | 0 |
5%
|
6 | 잘 모르겠다 | 3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매우 협조적 관계이다 | 1 | 0 |
0.6%
|
2 | 대체로 혐조적 관계이다 | 56 | 0 |
31.3%
|
3 | 보통이다 | 71 | 0 |
39.7%
|
4 | 대체로 갈등관계이다 | 44 | 0 |
24.6%
|
5 | 심한 갈등관계이다 | 6 | 0 |
3.4%
|
6 | 잘 모르겠다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기능배분(권한이양) | 34 | 0 |
19%
|
2 | 재정관계 | 116 | 0 |
64.8%
|
3 | 인적관계 | 10 | 0 |
5.6%
|
4 | 행정관리상의 통제 | 18 | 0 |
10.1%
|
5 | 잘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 중간관리자의 업무상 이해관계를 조정 | 69 | 0 |
38.5%
|
2 | 지방단체장의 개인적 역량 | 34 | 0 |
19%
|
3 | 중앙과 지방공무원 각자의 협조적 의식 | 49 | 0 |
27.4%
|
4 | 담당공무원간의 잦은 접촉에 근거한 평소의 인간관계 | 17 | 0 |
9.5%
|
5 | 잘 모르겠다 | 3 | 0 |
1.7%
|
6 | 기타 | 5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국가공무원이 지방공무원에 비해 현격하게 우수하다 | 0 | 0 |
0%
|
2 | 국가공무원이 지방공무원에 비해 대체로 우수하다 | 36 | 0 |
20.1%
|
3 | 양자에 별 차이 없다 | 131 | 0 |
73.2%
|
4 | 지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에 비해 대체로 우수하다 | 7 | 0 |
3.9%
|
5 | 지방공무원이 국가공무원에 비해 현격하게 우수하다 | 3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매우 협조적이다 | 2 | 0 |
1.1%
|
2 | 대체로 협조적이다 | 75 | 0 |
41.9%
|
3 | 잘 모르겠다 | 22 | 0 |
12.3%
|
4 | 대체로 비협조적이다 | 65 | 0 |
36.3%
|
5 | 매우 협조적이다 | 14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53 | 0 |
29.6%
|
1 | 매일 | 0 | 0 |
0%
|
2 | 매주 | 1 | 0 |
0.6%
|
3 | 매달 | 9 | 0 |
5%
|
4 | 매달1회이하 | 116 | 0 |
6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78 | 0 |
43.6%
|
1 | 매일 | 0 | 0 |
0%
|
2 | 매주 | 5 | 0 |
2.8%
|
3 | 매달 | 14 | 0 |
7.8%
|
4 | 매달1회이하 | 82 | 0 |
4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54 | 0 |
30.2%
|
1 | 매일 | 32 | 0 |
17.9%
|
2 | 매주 | 27 | 0 |
15.1%
|
3 | 매달 | 25 | 0 |
14%
|
4 | 매달1회이하 | 41 | 0 |
2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0 | 0 |
5.6%
|
1 | 전문적,기술적 분야에 대한 자문 | 29 | 0 |
16.2%
|
2 | 업무상의 문제해결 논의 | 86 | 0 |
48%
|
3 | 관계유지를 위한 안부전화 | 4 | 0 |
2.2%
|
4 | 업무수행 절차상 필요성 때문에 | 41 | 0 |
22.9%
|
5 | 재정지원협의 | 7 | 0 |
3.9%
|
6 | 기타 | 2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전문적,기술적 분야에 대한 자문 | 12 | 0 |
6.7%
|
2 | 업무상의 문제해결 논의 | 106 | 0 |
59.2%
|
3 | 관계유지를 위한 안부전화 | 3 | 0 |
1.7%
|
4 | 업무수행 절차상 필요성 때문에 | 51 | 0 |
28.5%
|
5 | 재정지원협의 | 3 | 0 |
1.7%
|
6 | 기타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전혀아니다 | 1 | 0 |
0.6%
|
2 | 아니다 | 11 | 0 |
6.1%
|
3 | 보통이다 | 19 | 0 |
10.6%
|
4 | 그렇다 | 103 | 0 |
57.5%
|
5 | 매우그렇다 | 45 | 0 |
25.1%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전혀아니다 | 38 | 0 |
21.2%
|
2 | 아니다 | 67 | 0 |
37.4%
|
3 | 보통이다 | 21 | 0 |
11.7%
|
4 | 그렇다 | 47 | 0 |
26.3%
|
5 | 매우그렇다 | 5 | 0 |
2.8%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전혀아니다 | 3 | 0 |
1.7%
|
2 | 아니다 | 9 | 0 |
5%
|
3 | 보통이다 | 18 | 0 |
10.1%
|
4 | 그렇다 | 85 | 0 |
47.5%
|
5 | 매우그렇다 | 63 | 0 |
35.2%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전혀아니다 | 3 | 0 |
1.7%
|
2 | 아니다 | 10 | 0 |
5.6%
|
3 | 보통이다 | 14 | 0 |
7.8%
|
4 | 그렇다 | 97 | 0 |
54.2%
|
5 | 매우그렇다 | 51 | 0 |
28.5%
|
6 | 잘 모르겠다 | 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전혀아니다 | 4 | 0 |
2.2%
|
2 | 아니다 | 28 | 0 |
15.6%
|
3 | 보통이다 | 30 | 0 |
16.8%
|
4 | 그렇다 | 88 | 0 |
49.2%
|
5 | 매우그렇다 | 16 | 0 |
8.9%
|
6 | 잘 모르겠다 | 12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국가사무가 지나치게 많다 | 21 | 0 |
11.7%
|
2 | 국가사무가 약간 많다 | 45 | 0 |
25.1%
|
3 | 균형을 이루고 있다 | 11 | 0 |
6.1%
|
4 | 지방사무가 약간 많다 | 51 | 0 |
28.5%
|
5 | 지방사무가 지나치게 많다 | 40 | 0 |
22.3%
|
6 | 잘 모르겠다 | 11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실제적으로 명확하게 구분 | 3 | 0 |
1.7%
|
2 | 어느 정도 기능의 분류되어 업무 지장이 없음 | 36 | 0 |
20.1%
|
3 | 불분명한 부분이 있어 종종 업무 중복이 있음 | 98 | 0 |
54.7%
|
4 | 많은 부분 기능구분이 불분명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이 있음 | 24 | 0 |
13.4%
|
5 | 기능이 거의 구분되지 않음 | 13 | 0 |
7.3%
|
6 | 잘 모르겠다 | 5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구분할 수 있다 | 55 | 0 |
30.7%
|
2 | 부분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 102 | 0 |
57%
|
3 | 구분할 수 없다 | 21 | 0 |
1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0 | 0 |
11.2%
|
1 | 매우 그렇다 | 6 | 0 |
3.4%
|
2 | 약간 그렇다 | 32 | 0 |
17.9%
|
3 | 전혀 그렇지 않다 | 117 | 0 |
65.4%
|
4 | 잘 모르겠다 | 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36 | 0 |
76%
|
1 | 위임사무를 신중하게 처리 | 11 | 0 |
6.1%
|
2 | 고유사무를 신중하게 처리 | 32 | 0 |
1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매우 많다 | 8 | 0 |
4.5%
|
2 | 약간 있다 | 35 | 0 |
19.6%
|
3 | 별로 없다 | 113 | 0 |
63.1%
|
4 | 전혀 없다 | 18 | 0 |
10.1%
|
5 | 잘 모르겠다 | 5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62 | 0 |
34.6%
|
1 | 구분된 사무에 대한 통제 감독의 차이가 없음 | 50 | 0 |
27.9%
|
2 | 구분된 사무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차이가 없음 | 36 | 0 |
20.1%
|
3 | 구분된 사무에 대한 비재정적 자원의 차이가 없음 | 18 | 0 |
10.1%
|
4 | 잘 모르겠다 | 9 | 0 |
5%
|
5 | 기타 | 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 | 0 |
2.2%
|
1 | 단체위임사무만 고유사무화 | 26 | 0 |
14.5%
|
2 | 현행 구분방식 유지 | 21 | 0 |
11.7%
|
3 | 단체위임 기간위임사무의 고유사무화 | 56 | 0 |
31.3%
|
4 | 기간위임사무를 국가사무화 | 35 | 0 |
19.6%
|
5 | 단체위임사무를 고유사무화 기관위임사무를 공동사무화 | 15 | 0 |
8.4%
|
6 | 잘 모르겠다 | 22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매우 충분하다 | 1 | 0 |
0.6%
|
2 | 대체로 충분하다 | 11 | 0 |
6.1%
|
3 | 보통이다 | 51 | 0 |
28.5%
|
4 | 대체로 불충분하다 | 71 | 0 |
39.7%
|
5 | 매우 불충분하다 | 37 | 0 |
20.7%
|
6 | 잘 모르겠다 | 7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9 | 0 |
27.4%
|
1 | 실제로 중요한 권한은 전혀 이양되지 않으므로 | 54 | 0 |
30.2%
|
2 | 중요한 권한 중 일부만 이양되므로 | 36 | 0 |
20.1%
|
3 | 이양후 다른 방법으로 통제하므로 | 5 | 0 |
2.8%
|
4 | 재정 및 인력은 이양하지 않으므로 | 32 | 0 |
17.9%
|
5 | 이양합의만 해 놓고 후속적인 법령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 1 | 0 |
0.6%
|
6 | 잘 모르겠다 | 2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76 | 0 |
42.5%
|
1 | 중앙부처의 기득권 상실에 대한 두려움 | 64 | 0 |
35.8%
|
2 | 중앙부처의 지방공무원에 대한 불신 | 7 | 0 |
3.9%
|
3 | 중앙부처의 지방자치제 실천의 의지 부족 | 21 | 0 |
11.7%
|
4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행정적 준비 부족 | 11 | 0 |
6.1%
|
5 | 자치단체장의 소득적 태도 | 0 | 0 |
0%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7 | 0 |
3.9%
|
1 | 국내질서유지분야 | 38 | 0 |
21.2%
|
2 | 1차산업분야 | 32 | 0 |
17.9%
|
3 | 2차산업통상분야 | 11 | 0 |
6.1%
|
4 | 재정,금융분야 | 48 | 0 |
26.8%
|
5 | 사회간접자본분야 | 21 | 0 |
11.7%
|
6 | 과학기술,지식정보분야 | 2 | 0 |
1.1%
|
7 | 교육문화분야 | 18 | 0 |
10.1%
|
8 | 복지,후생분야 | 2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0 | 0 |
16.8%
|
1 | 국내질서유지분야 | 0 | 0 |
0%
|
2 | 1차산업분야 | 1 | 0 |
0.6%
|
3 | 2차산업통상분야 | 1 | 0 |
0.6%
|
4 | 재정,금융분야 | 14 | 0 |
7.8%
|
5 | 사회간접자본분야 | 15 | 0 |
8.4%
|
6 | 과학기술,지식정보분야 | 2 | 0 |
1.1%
|
7 | 교육문화분야 | 33 | 0 |
18.4%
|
8 | 복지,후생분야 | 83 | 0 |
4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57 | 0 |
31.8%
|
1 | 자율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잇게 되었다 | 25 | 0 |
14%
|
2 | 별다른 느낌이 없다 | 34 | 0 |
19%
|
3 | 업무량만 늘었다는 느낌이 든다 | 63 | 0 |
3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55 | 0 |
30.7%
|
1 | 구체적 업무처리지침 부여 | 9 | 0 |
5%
|
2 | 교육실시 | 4 | 0 |
2.2%
|
3 | 인력 예산 지원 | 103 | 0 |
57.5%
|
4 | 정보 기술 지원 | 5 | 0 |
2.8%
|
5 | 통제범위 조정 | 2 | 0 |
1.1%
|
6 | 조례(안) 제공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매우 불만스럽다 | 37 | 0 |
20.7%
|
2 | 약간 불만스럽다 | 76 | 0 |
42.5%
|
3 | 보통이다 | 52 | 0 |
29.1%
|
4 | 약간 만족스럽다 | 2 | 0 |
1.1%
|
5 | 매우 만족스럽다 | 0 | 0 |
0%
|
6 | 잘 모르겠다 | 9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 | 0 |
2.2%
|
1 | 매우 불만스럽다 | 22 | 0 |
12.3%
|
2 | 약간 불만스럽다 | 77 | 0 |
43%
|
3 | 보통이다 | 62 | 0 |
34.6%
|
4 | 약간 만족스럽다 | 8 | 0 |
4.5%
|
5 | 매우 만족스럽다 | 0 | 0 |
0%
|
6 | 잘 모르겠다 | 6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중앙의 재정지원의 감소 | 16 | 0 |
8.9%
|
2 | 지방자치단체 예산운영상의 낭비적 요소 | 6 | 0 |
3.4%
|
3 | 지방자치단체의 무리한 사업운영 및 실패 | 12 | 0 |
6.7%
|
4 | 경기침체로 인한 세수의 감소 | 11 | 0 |
6.1%
|
5 | 중앙과 지방간의 재원배분 불균형 | 120 | 0 |
67%
|
6 | 지방자치단체장의 선심성 예상집행 | 7 | 0 |
3.9%
|
7 | 기타 | 5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조세부담률 인상이나 세목의 신설 | 3 | 0 |
1.7%
|
2 | 자체 낭비요소 줄이고 재정운영의 효율성 제고 | 15 | 0 |
8.4%
|
3 | 국세의 과감한 지방세 전환 | 122 | 0 |
68.2%
|
4 | 지방교부세 및 지방양여금 확대 | 29 | 0 |
16.2%
|
5 | 자치단체의 수익사업 확대 및 공단조성 등 국내외 기업유치 | 9 | 0 |
5%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불공평한 세원배분 | 118 | 0 |
65.9%
|
2 | 지방재정 조정제도의 불합리 | 24 | 0 |
13.4%
|
3 | 사무경비부담원칙 비준수 | 6 | 0 |
3.4%
|
4 | 예산 결산의 자율권 결여 | 6 | 0 |
3.4%
|
5 | 낮은 지방교부세율 | 17 | 0 |
9.5%
|
6 | 보조금의 회계연도 말 지급 | 5 | 0 |
2.8%
|
7 | 잘 모르겠다 | 2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 | 0 |
2.2%
|
1 | 지방분담비율의 모호성 | 42 | 0 |
23.5%
|
2 | 징수교부금 비율의 불합리 | 17 | 0 |
9.5%
|
3 | 세원의 불균형 | 69 | 0 |
38.5%
|
4 | 지방세 세원배분의 불합리 | 30 | 0 |
16.8%
|
5 | 지방세 조정 교부금 배분 문제 | 11 | 0 |
6.1%
|
6 | 잘 모르겠다 | 6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매우 잘 운영되고 있다 | 2 | 0 |
1.1%
|
2 | 대체로 잘 운영되고 있다 | 15 | 0 |
8.4%
|
3 | 보통이다 | 96 | 0 |
53.6%
|
4 | 대체로 잘못 운영되고 있다 | 30 | 0 |
16.8%
|
5 | 매우 잘못 운영되고 있다 | 3 | 0 |
1.7%
|
6 | 잘 모르겠다 | 31 | 0 |
1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지방교부세 | 52 | 0 |
29.1%
|
2 | 지방양여금 | 29 | 0 |
16.2%
|
3 | 국고보조금 | 58 | 0 |
32.4%
|
4 | 잘 모르겠다 | 38 | 0 |
2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6 | 0 |
3.4%
|
1 | 중앙정부의 지나친 통제 간섭 | 38 | 0 |
21.2%
|
2 | 획일적 보조사업 및 조건 선정 | 65 | 0 |
36.3%
|
3 | 보조금 절차 번잡성 | 3 | 0 |
1.7%
|
4 | 보조금에 따른 과다한 지방비 부담 | 54 | 0 |
30.2%
|
5 | 건당 보조금액의 부족 | 3 | 0 |
1.7%
|
6 | 잘 모르겠다 | 10 | 0 |
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아니다 | 26 | 0 |
14.5%
|
3 | 중립 | 37 | 0 |
20.7%
|
4 | 그렇다 | 76 | 0 |
42.5%
|
5 | 매우 그렇다 | 9 | 0 |
5%
|
6 | 잘 모르겠다 | 29 | 0 |
1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아니다 | 8 | 0 |
4.5%
|
3 | 중립 | 19 | 0 |
10.6%
|
4 | 그렇다 | 108 | 0 |
60.3%
|
5 | 매우 그렇다 | 30 | 0 |
16.8%
|
6 | 잘 모르겠다 | 12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전혀 아니다 | 8 | 0 |
4.5%
|
2 | 아니다 | 40 | 0 |
22.3%
|
3 | 중립 | 18 | 0 |
10.1%
|
4 | 그렇다 | 66 | 0 |
36.9%
|
5 | 매우 그렇다 | 3 | 0 |
1.7%
|
6 | 잘 모르겠다 | 41 | 0 |
2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전혀 아니다 | 2 | 0 |
1.1%
|
2 | 아니다 | 3 | 0 |
1.7%
|
3 | 중립 | 33 | 0 |
18.4%
|
4 | 그렇다 | 101 | 0 |
56.4%
|
5 | 매우 그렇다 | 18 | 0 |
10.1%
|
6 | 잘 모르겠다 | 19 | 0 |
1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전혀 아니다 | 1 | 0 |
0.6%
|
2 | 아니다 | 11 | 0 |
6.1%
|
3 | 중립 | 35 | 0 |
19.6%
|
4 | 그렇다 | 74 | 0 |
41.3%
|
5 | 매우 그렇다 | 12 | 0 |
6.7%
|
6 | 잘 모르겠다 | 43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아니다 | 30 | 0 |
16.8%
|
3 | 중립 | 46 | 0 |
25.7%
|
4 | 그렇다 | 53 | 0 |
29.6%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6.1%
|
6 | 잘 모르겠다 | 36 | 0 |
2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전혀 아니다 | 2 | 0 |
1.1%
|
2 | 아니다 | 57 | 0 |
31.8%
|
3 | 중립 | 30 | 0 |
16.8%
|
4 | 그렇다 | 51 | 0 |
28.5%
|
5 | 매우 그렇다 | 7 | 0 |
3.9%
|
6 | 잘 모르겠다 | 29 | 0 |
1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전혀 아니다 | 16 | 0 |
8.9%
|
2 | 아니다 | 98 | 0 |
54.7%
|
3 | 중립 | 28 | 0 |
15.6%
|
4 | 그렇다 | 20 | 0 |
11.2%
|
5 | 매우 그렇다 | 3 | 0 |
1.7%
|
6 | 잘 모르겠다 | 12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 | 0 |
2.2%
|
1 | 전혀 아니다 | 1 | 0 |
0.6%
|
2 | 아니다 | 4 | 0 |
2.2%
|
3 | 중립 | 18 | 0 |
10.1%
|
4 | 그렇다 | 123 | 0 |
68.7%
|
5 | 매우 그렇다 | 23 | 0 |
12.8%
|
6 | 잘 모르겠다 | 6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전혀 아니다 | 3 | 0 |
1.7%
|
2 | 아니다 | 10 | 0 |
5.6%
|
3 | 중립 | 15 | 0 |
8.4%
|
4 | 그렇다 | 113 | 0 |
63.1%
|
5 | 매우 그렇다 | 25 | 0 |
14%
|
6 | 잘 모르겠다 | 11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 | 0 |
2.2%
|
1 | 매우 심각하다 | 22 | 0 |
12.3%
|
2 | 약간 심각하다 | 46 | 0 |
25.7%
|
3 | 보통이다 | 47 | 0 |
26.3%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38 | 0 |
21.2%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4 | 0 |
7.8%
|
6 | 잘 모르겠다 | 8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2 | 0 |
6.7%
|
1 | 매우 심각하다 | 16 | 0 |
8.9%
|
2 | 약간 심각하다 | 53 | 0 |
29.6%
|
3 | 보통이다 | 55 | 0 |
30.7%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24 | 0 |
13.4%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7 | 0 |
3.9%
|
6 | 잘 모르겠다 | 12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7 | 0 |
3.9%
|
1 | 매우 심각하다 | 33 | 0 |
18.4%
|
2 | 약간 심각하다 | 54 | 0 |
30.2%
|
3 | 보통이다 | 45 | 0 |
25.1%
|
4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25 | 0 |
14%
|
5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0 | 0 |
5.6%
|
6 | 잘 모르겠다 | 5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찬성한다 | 44 | 0 |
24.6%
|
2 | 반대한다 | 125 | 0 |
69.8%
|
3 | 잘 모르겠다 | 9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적극 확대되어야 함 | 43 | 0 |
24%
|
2 | 어느 정도 확대 되어야 함 | 94 | 0 |
52.5%
|
3 | 현 상태가 좋음 | 20 | 0 |
11.2%
|
4 | 어느 정도 축소 되어야 함 | 13 | 0 |
7.3%
|
5 | 대폭 축소 되어야 함(단절) | 7 | 0 |
3.9%
|
6 | 잘 모르겠다 | 2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적극 확대되어야 함 | 58 | 0 |
32.4%
|
2 | 어느 정도 확대 되어야 함 | 83 | 0 |
46.4%
|
3 | 현 상태가 좋음 | 14 | 0 |
7.8%
|
4 | 어느 정도 축소 되어야 함 | 18 | 0 |
10.1%
|
5 | 대폭 축소 되어야 함(단절) | 6 | 0 |
3.4%
|
6 | 잘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1 | 빠른시일내에 국가직을 지방직으로 전환 | 81 | 0 |
45.3%
|
2 | 국가직의 범위를 축소 조정 | 58 | 0 |
32.4%
|
3 | 점진적으로 지방직 전환 | 19 | 0 |
10.6%
|
4 | 이원적 체제의 존속 | 13 | 0 |
7.3%
|
5 | 잘 모르겠다 | 8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9 | 0 |
21.8%
|
1 | 자치단체운영에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 38 | 0 |
21.2%
|
2 | 지방자치제 취지에 어긋나므로 | 43 | 0 |
24%
|
3 | 중앙정부의 지도 감독의 대행자 역할을 하므로 | 35 | 0 |
19.6%
|
4 | 중앙의 입장만을 우선시하므로 | 19 | 0 |
10.6%
|
5 | 잘 모르겠다 | 4 | 0 |
2.2%
|
6 | 기타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지나치게 심하다 | 30 | 0 |
16.8%
|
2 | 약간 심하다 | 88 | 0 |
49.2%
|
3 | 그저 그렇다 | 44 | 0 |
24.6%
|
4 | 대체로 부적절하다 | 12 | 0 |
6.7%
|
5 | 매우 부적절하다 | 0 | 0 |
0%
|
6 | 잘 모르겠다 | 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3 | 0 |
1.7%
|
1 | 자치입법에 관한 통제 | 4 | 0 |
2.2%
|
2 | 행정관리에 관한 통제 | 30 | 0 |
16.8%
|
3 | 조직 인사에 관한 통제 | 57 | 0 |
31.8%
|
4 | 자치재정에 관한 통제 | 81 | 0 |
45.3%
|
5 | 기타 | 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권력적 수단이 압도적 | 67 | 0 |
37.4%
|
2 | 권력적 수단이 비권력적 수단보다 많이 사용 | 59 | 0 |
33%
|
3 | 권력적 수단과 비권력적 수단이 비슷하게 사용 | 35 | 0 |
19.6%
|
4 | 비권력적 수단이 권력적 수단보다 많이 사용 | 11 | 0 |
6.1%
|
5 | 비권력적 수단이 압도적 | 1 | 0 |
0.6%
|
6 | 잘 모르겠다 | 5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4 | 0 |
2.2%
|
1 | 권력적 수단이 많이 사용되어야 한다 | 3 | 0 |
1.7%
|
2 | 비권력적 수단이 많이 사용되어야한다 | 148 | 0 |
82.7%
|
3 | 잘 모르겠다 | 23 | 0 |
12.8%
|
4 | 기타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권력적 수단이 압도적 | 40 | 0 |
22.3%
|
2 | 권력적 수단이 비권력적 수단보다 많이 사용 | 62 | 0 |
34.6%
|
3 | 권력적 수단과 비권력적 수단이 비슷하게 사용 | 51 | 0 |
28.5%
|
4 | 비권력적 수단이 권력적 수단보다 많이 사용 | 21 | 0 |
11.7%
|
5 | 비권력적 수단이 압도적 | 1 | 0 |
0.6%
|
6 | 잘 모르겠다 | 3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5 | 0 |
2.8%
|
1 | 권력적 수단이 많이 사용되어야 한다 | 4 | 0 |
2.2%
|
2 | 비권력적 수단이 많이 사용되어야한다 | 149 | 0 |
83.2%
|
3 | 잘 모르겠다 | 21 | 0 |
11.7%
|
4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0 | 0 |
0%
|
- | 기능 | 6 | 0 |
3.4%
|
- | 농림 | 1 | 0 |
0.6%
|
- | 무답 | 7 | 0 |
3.9%
|
- | 보건 | 1 | 0 |
0.6%
|
- | 전산 | 1 | 0 |
0.6%
|
- | 지방 | 1 | 0 |
0.6%
|
- | 토목 | 1 | 0 |
0.6%
|
- | 행정 | 161 | 0 |
89.9%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0 | 3 | 0 |
1.7%
|
- | 5 | 19 | 0 |
10.6%
|
- | 6 | 86 | 0 |
48%
|
- | 7 | 37 | 0 |
20.7%
|
- | 8 | 26 | 0 |
14.5%
|
- | 9 | 8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6 | 0 |
3.4%
|
- | 1 | 1 | 0 |
0.6%
|
- | 2 | 1 | 0 |
0.6%
|
- | 5 | 5 | 0 |
2.8%
|
- | 6 | 7 | 0 |
3.9%
|
- | 7 | 1 | 0 |
0.6%
|
- | 8 | 4 | 0 |
2.2%
|
- | 9 | 4 | 0 |
2.2%
|
- | 10 | 11 | 0 |
6.1%
|
- | 11 | 10 | 0 |
5.6%
|
- | 12 | 8 | 0 |
4.5%
|
- | 13 | 6 | 0 |
3.4%
|
- | 14 | 6 | 0 |
3.4%
|
- | 15 | 1 | 0 |
0.6%
|
- | 16 | 2 | 0 |
1.1%
|
- | 17 | 6 | 0 |
3.4%
|
- | 18 | 5 | 0 |
2.8%
|
- | 19 | 6 | 0 |
3.4%
|
- | 20 | 10 | 0 |
5.6%
|
- | 21 | 4 | 0 |
2.2%
|
- | 22 | 10 | 0 |
5.6%
|
- | 23 | 13 | 0 |
7.3%
|
- | 24 | 11 | 0 |
6.1%
|
- | 25 | 9 | 0 |
5%
|
- | 26 | 9 | 0 |
5%
|
- | 27 | 6 | 0 |
3.4%
|
- | 28 | 8 | 0 |
4.5%
|
- | 29 | 2 | 0 |
1.1%
|
- | 30 | 4 | 0 |
2.2%
|
- | 32 | 1 | 0 |
0.6%
|
- | 33 | 2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64 | 0 |
35.8%
|
- | 1 | 9 | 0 |
5%
|
- | 2 | 16 | 0 |
8.9%
|
- | 3 | 15 | 0 |
8.4%
|
- | 4 | 4 | 0 |
2.2%
|
- | 5 | 12 | 0 |
6.7%
|
- | 6 | 13 | 0 |
7.3%
|
- | 7 | 11 | 0 |
6.1%
|
- | 8 | 6 | 0 |
3.4%
|
- | 9 | 5 | 0 |
2.8%
|
- | 10 | 15 | 0 |
8.4%
|
- | 11 | 9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46 | 0 |
25.7%
|
- | 1 | 53 | 0 |
29.6%
|
- | 2 | 27 | 0 |
15.1%
|
- | 3 | 21 | 0 |
11.7%
|
- | 4 | 12 | 0 |
6.7%
|
- | 5 | 4 | 0 |
2.2%
|
- | 6 | 5 | 0 |
2.8%
|
- | 7 | 4 | 0 |
2.2%
|
- | 8 | 1 | 0 |
0.6%
|
- | 9 | 1 | 0 |
0.6%
|
- | 10 | 1 | 0 |
0.6%
|
- | 11 | 1 | 0 |
0.6%
|
- | 14 | 1 | 0 |
0.6%
|
- | 16 | 1 | 0 |
0.6%
|
- | 24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43 | 0 |
24%
|
- | 1 | 15 | 0 |
8.4%
|
- | 2 | 23 | 0 |
12.8%
|
- | 3 | 19 | 0 |
10.6%
|
- | 4 | 5 | 0 |
2.8%
|
- | 5 | 8 | 0 |
4.5%
|
- | 6 | 15 | 0 |
8.4%
|
- | 7 | 10 | 0 |
5.6%
|
- | 8 | 7 | 0 |
3.9%
|
- | 9 | 9 | 0 |
5%
|
- | 10 | 21 | 0 |
11.7%
|
- | 11 | 4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1 | 0 |
0.6%
|
1 | 특별시 | 1 | 0 |
0.6%
|
2 | 광역시 | 4 | 0 |
2.2%
|
3 | 도 | 1 | 0 |
0.6%
|
4 | 시(인구 50만 이상) | 20 | 0 |
11.2%
|
5 | 시(인구 50만 미만) | 50 | 0 |
27.9%
|
6 | 군 | 68 | 0 |
38%
|
7 | 자치구 | 34 | 0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7 | 0 |
15.1%
|
1 | 통합시_도농복합형태 | 52 | 0 |
29.1%
|
2 | 통합시_비도농복합형태 | 9 | 0 |
5%
|
3 | 비통합시_비도농복합형태 | 91 | 0 |
5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2 | 0 |
1.1%
|
1 | 공무원 | 85 | 0 |
47.5%
|
2 | 정치인 | 51 | 0 |
28.5%
|
3 | 기업인 | 18 | 0 |
10.1%
|
4 | 기타 | 23 | 0 |
1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응답 | 5 | 0 |
2.8%
|
1 | 새천년민주당 | 26 | 0 |
14.5%
|
2 | 한나라당 | 113 | 0 |
63.1%
|
3 | 자민련 | 8 | 0 |
4.5%
|
4 | 무소속 | 27 | 0 |
15.1%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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