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구경제활동조사, 1993 : 가구

초록

「한국가구경제활동조사(Korean Household Panel Study)」는 1993년부터 1998년까지 매년 동일한 가구와 개인을 대상으로 경제활동 전반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이 조사는 가구와 가구구성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경제활동 내용을 미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정부정책을 포함한 각종 경제환경의 변화가 경제주체들의 행동양식과 태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가구를 대상으로 한 「한국가구경제활동조사」의 제1차년도 조사로 그 설문지는 표본가구의 가구원 상황, 현주거지 상태, 가구소득현황, 소비지출현황, 가구 경제상태 평가, 금융상품보유현황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