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 중국 · 일본 3국 국민의식조사 : 일본

초록

이 자료는 한국, 중국, 일본 국민들의 의식 연구를 위해 1996년 각국에서 동시에 수집된 자료들을 통합하여 공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한국 · 중국 · 일본 3국 국민의식조사」는 동아시아 주요 3국인 한국, 중국, 일본의 국민의식과 문화를 비교하여 21세기 아시아 태평양 시대를 준비하는 한국사회의 모습을 진단해 보고, 한 · 중 · 일 세나라 간의 상호이해와 협력기반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현재 생활양식, 윤리적 가치관, 한 · 중 · 일 각국 국민에 대한 이미지, 전통적 가치관, 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 대한 평가, 세 나라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전망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